본문 바로가기

맛집과 휴식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맛집 난타해물왕 해물칼국수 쭈꾸미(feat 쭈꾸미의 유래 효능)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맛집 난타해물왕 해물칼국수 쭈꾸미

 

주꾸미는 보통 쭈꾸미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정확한 한글 표기는 주꾸미가 맞습니다. 주꾸미의 유래를 살펴보면 한국의 세시풍속사전에 잘 나와 있습니다. 자산어보에 죽금어[蹲魚]라 하였으며 크기는 4~5치에 불과하고 모양은 문어를 닮았으나 다리가 짧다고 하여 주꾸미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또 다른 설은 주그러지고 미끄러진다고 해서 주꾸미라고 했다는 설도 있습니다. 자장면을 짜장면이라고 부르는 것처럼 주꾸미도 쭈꾸미라고 일반적으로 발음되어지고 있습니다. 산란기가 3월~6월이다보니 실재로 3월~4월이 주꾸미 철이라고 합니다. 이 때가 가장 싱싱하고 상태가 좋은 주꾸미를 맛볼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서해 해안가에서는 해마다 봄이면 주꾸미 축제가 열린다고 합니다. 

 

주꾸미를 손질하는 방법은 주꾸미의 머리와 다리의 연결된 부분을 손가락으로 뒤집어 주고 먹물의 연결 부분을 밀어내 먹통을 제거합니다. 이때 먹물이 터지는 것을 주의해야 합니다. 

 

주꾸미를 먹는 방법은 살아 있는 주꾸미를 손질하여 살짝 데쳐서 초고추장 양념과 함께 회로 먹거나 볶아서 먹거나, 구워서 먹습니다. 생무 주꾸미는 야들야들 합니다. 반대로 냉동 주꾸미는 약간 질긴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꾸미는 삶거나 볶을 때 살짝 익혀야 살이 부드럽고 야들야들하니 맛이 좋습니다. 

 

주꾸미의 효능은 첫째,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주꾸미 100그램당 47칼로리라고 합니다. 다른 음식에 비해 칼로리가 낮습니다. 반면 필수아미노산이 많습니다. 그리고 저지방식품이다보니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다이어트 시 굶는 것보다 칼로리가 적은 음식을 먹는게 좋습니다.

 

둘째, 성인병예방에 좋습니다. 성인병 예방을 위해 주꾸미에는 DHA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줍니다. 혈액순환을 도와주고 고혈압, 뇌졸중,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셋째, 피로회복과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주꾸미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떨어진 체력 보충과 피로회복,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피로회복이 안되면 짜증나기 쉽습니다. 주꾸미를 먹으면 피로회복이 되니 기분도 좋아지고 짜증나는 일이 적어질 겁니다.

 

넷째, 빈혈예방에 좋습니다. 주꾸미에는 인과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철분을 보충해주고 빈혈 또는 철분으로 생기는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만사가 힘들고 숨도 차고 사는게 피곤합니다. 주꾸미를 자주 먹으면 빈혈이 예방되니까 우리 몸에 참 좋습니다. 

 

주꾸미의 음식궁합으로 좋은 음식은 삼겹살입니다. 그래서 주꾸미+삼겹살 요리가 인기입니다. 돼지고기는 신장을 보호해주면서 음기를 보호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다만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습니다. 이에 반해 주꾸미는 체내 콜레스테롤수치를 내려줍니다. 그래서 주꾸미와 삼겹살은 음식궁합이 좋습니다. 

 

주꾸미의 음식궁합으로 주꾸미와 함께 먹으면 좋은 것은 야채와 치즈입니다. 주꾸미는 비타민A, C, 엽산, 식이섬유가 부족합니다. 이런 부족함을 당근, 양파, 깻잎, 피망, 콩나물 같은 야채로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한편 주꾸미는 인이 많은 산성식품입니다. 그래서 칼슘이 들어있는 치즈나 두부와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경기도 연천군 전곡읍 전곡리맛집 난타해물왕칼국수 쭈꾸미입니다. 가게가 크고 넓어서 좋습니다. 

 

 

 

 

왕해물칼국수도 맛있지만, 이 날은 매운게 먹고 싶어서 쭈꾸미볶음 2인분을 주문했습니다.

 

 

 

빨간 양념이 맵지만 자꾸만 손이 가는 쭈꾸미볶음입니다. 매콤하면서 쫄깃한 쭈꾸미의 맛이란 먹어 본 사람만이 압니다.

 

 

 

이렇게 밥에 쭈꾸미볶음을 듬뿍 넣고서 비벼 먹어도 맛있습니다. 난타왕해물칼국수 쭈꾸미에서 쭈꾸미볶음 잘 먹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