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맛집과 휴식

치킨1위브랜드 교촌치킨 후라이드반 양념반 반반치킨

치킨1위브랜드 교촌치킨 후라이드반 양념반 반반치킨

 

교촌치킨은 국내 치킨 1위 프랜차이즈 브랜드입니다. 그 시작은 미약했습니다. 1991년 3월 13일 경상북도 구미시 송정동에서 <교촌통닭>으로 시작했습니다. 현재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치킨브랜드로 성장했습니다. 

교촌치킨이 이렇게 국내 치킨 1위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이전에는 없었던 <간장치킨>을 탄생시키며 사람들 입맛을 사로잡았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간장치킨의 원조는 1978년 탄생한 대구통닭이라는 곳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일하던 직원이 나와서 차린 것이 교촌치킨이라는 설이 신빙성 있게 알려져 있습니다. 

양념치킨은 아이들에게 인기가 많은 메뉴인데, 간장치킨은 나이에 관계없이 아이부터 성인까지 모두 즐기는 인기메뉴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라이드 치킨은 식으면 눅눅해지는데, 간장치킨은 식어도 맛이 별로 차이가 없이 맛있어서 인기가 높았다고 합니다. 

교촌치킨은 10호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교촌치킨의 닭다리 등 조각이 작은 편이라 병아리로 튀겼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며 닭다리조차 먹기 좋게 반토막을 내서 총 21조각으로 토막을 낸다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 교촌치킨의 치킨조각이 작아서 생긴 오해입니다. 

교촌치킨의 인기메뉴는 교촌치킨 오리지날과 허니입니다. 교촌치킨 오리지날은 간장치킨의 정석을 그대로 느낄 수 있습니다. 허니는 교촌치킨 오리지날에 꿀을 입혀 달고 짠 단짠의 정수를 보여줍니다. 

교촌치킨의 회사명은 교촌에프앤비입니다. 2018년 상장추진을 시작하여 2020년 11월 1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공모주청약시 경쟁률이 무료 1318:1을 기록했고, 청약증거금은 9조4047억원으로 큰 성공을 거둡니다.